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뉴스

오투오빌, 합리적인 실입주금 신축빌라 정보제공…빌라 분양과 매매 시세 서비스

배우자와 자녀 1명을 두고 있는 전업주부 최희선(가명, 37) 씨는 최근 이사를 앞두고 공인중개사를 방문해 인천 부평구 부개동에 위치한 한 신축빌라를 보고 계약을 결심했다. 그런데 빌라의 분양가가 2억이었음에도 실입주금이 5천만원 밖에 되지 않아 너무 저렴하다는 생각에 최 씨는 계약을 망설였다.

이처럼 신축빌라 계약 시에는 실입주금이 무엇인지부터 신탁등기, 빌라 분양 절차, 불법건축물 점검, 특약사항 추가나 확인까지 다양한 정보를 알아야 하기에, 처음 신축빌라를 분양하는 이들에게는 매우 어려운 일로 느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최 씨가 계약을 망설였던 신축빌라 실입주금이란 무엇일까. 실입주금에 대해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먼저 ‘분양’과 ‘매매’에 대한 개념부터 파악해야 한다. 신축빌라 정보제공 ‘오투오빌’에 따르면 분양이란 건축주가 직접 집을 지어 최초로 분양을 하는 것으로, 아무도 살지 않은 최초의 새집을 말한다.

반면 매매는 누군가 잠시 동안 살았던 적이 있는 집으로 신축이 아닌 구옥빌라에 해당된다. 다시 말해 등기부등본에 소유주가 한 번이라도 바뀐 집이라면 그 집은 구옥빌라인 것이다. 실입주금이란 이러한 신축빌라 분양이나 구옥빌라 매매가를 알아볼 때 원 가격에서 빌라융자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말한다.

오투오빌 관계자는 “신축빌라나 구옥빌라의 경우 실입주금이 낮다고 무작정 좋은 것이 아니다. 실입주금이 여유가 있을수록 집 담보대출 부담이 적고 금리혜택을 받기 유리한 것은 사실이나, 이는 말 그대로 실제로 입주가 가능한 최소한의 비용 만을 뜻하는 것이기에 수요자의 여유자금에 따라 적정한 가격대의 빌라를 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전했다.

현재 ‘오투오빌’은 각 실수요자들의 여유자금에 맞는 빌라매물 매칭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과 전국 신축빌라의 시세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이곳의 모든 시세정보는 독자개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부동산 빅데이터 시세조회 서비스 ‘집나와’의 빅그램을 기준으로 한다.

집나와 빅그램이 제공중인 신축빌라 시세정보에 따르면 1㎡당 시세를 기준으로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동(가좌역)과 홍제동(홍제역) 신축빌라 일대가 643만원과 816만원, 강서구 화곡동(화곡역) 신축빌라와 염창동(염창동)이 평균 873만원대이며, 동작구 상도동(상도역)과 사당동(사당역) 신축빌라는 832만원, 727만원에 분양된다.

중랑구 상봉동(상봉역) 신축빌라와 면목동(면목역) 일대는 평균 771만원대, 강북구 수유동(수유역) 신축빌라는 우이동(북한산우이역), 번동(미아역) 신축빌라는 평균 582만원대이며, 금천구 독산동(독산역), 시흥동(가산디지털단지역) 신축빌라는 692만원, 561만원이다.

강동구 천호동(천호역)과 암사동(암사역)은 평균 894만원대, 구로구 신축빌라 중 고척동(구일역)과 오류동(오류역) 신축빌라는 833만원과 594만원에 거래되며, 은평구 응암동(응암역)과 녹번동(녹번역) 신축빌라는 평균 704만원대에 분양 및 매매가 이뤄진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의 경우 송중동과 정자동, 조원동 신축빌라가 평균 519만원대, 파장동이 이보다 낮은 401만원에 거래되고 있으며, 율전동(성균관대역)은 신축 빌라 분양이 아닌 구옥빌라 전세가 328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인천 남동구 만수동(만수역) 신축빌라와 간석동(간석오거리역) 신축빌라는 평균 367만원대이며, 부평구 부개동(부개역) 신축빌라와 부평동(부평구청역) 신축빌라는 각각 459만원, 328만원대에 분양 및 신축빌라가 매매되고 있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출처 : 아이비티즈

원문 : http://www.it-b.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8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