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뉴스

오투오빌, 신축빌라 용적률과 건폐율…빌라전세 시세도 함께 제공

1:1 맞춤매물 신축빌라 정보제공 서비스 ‘오투오빌’은 신축빌라 분양 혹은 구옥빌라 전세를 고려중인 수요자들을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빌라 용적률과 건폐율에 대해 자세히 소개했다.

우선 빌라에서 용적률이란 밑에 위를 올려다봤을 때의 높이를 말하는 것으로 100평의 대지면적에 건폐율이 50%인 빌라를 5층으로 지으면 용적률은 250%가 된다. 다른 예로 3층 건물로 지으면 용적률은 150%가 된다.


반대로 위에 밑으로 내려다본 면적을 건폐율이라고 한다. 이는 바닥면적을 말하는 것으로, 100평의 대지면적에 건폐율이 60%이면 빌라를 지을 수 있는 면적은 60평이다.

한편으로는 100평의 대지면적에 100평을 다 짓는 것이 좋지 않냐는 의견이 나올 수 있는데, 100평의 대지면적에 다 짓는다면 집과 집 사이의 동간거리가 전혀 없어진다. 따라서 일조권, 통풍, 채광, 도시분위기 등을 고려해 건축법으로써 규제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건폐율과 용적률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다. 오투오빌 관계자는 “건폐율과 용적률이 낮아지면 녹지공간이 확보되고 쾌적해질 수는 있으나, 건축주 입장에서는 타산이 맞지 않기에 빌라를 짓지 않으려 할 것”이라며 “그래서 건설경기가 안좋아지면 건축법을 완화시키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이다”고 설명했다.

‘오투오빌’은 현재 이 같은 빌라 관련 팁뿐만 아니라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신축빌라의 매매시세와 구옥빌라의 전세 및 매매시세정보를 제공중이다. 모든 시세는 인공지능 학습 알고리즘 기반의 부동산 빅데이터 서비스 ‘집나와’의 빅그램을 기준으로 하여 더욱 정확한 시세정보 제공에 힘쓰고 있다.

집나와 빅그램 빌라시세에 의하면 서울 관악구 남현동(사당역) 신축빌라와 구로구 구로동(구로역) 신축빌라는 832만원과 572만원, 노원구 월계동(광운대역) 신축빌라와 공릉동(공릉역) 구옥빌라는 539만원, 634만원대에 전세 거래가 이뤄진다.

성북구는 한성대입구역을 중심으로 삼선동4가의 빌라 전세 시세가 390만원대에 형성돼 있으며, 동소문동4가의 경우 653만원대의 구옥빌라 매매 시세가 책정돼 있다. 서대문구 홍제동(홍제역) 신축빌라와 홍은동 일대 신축빌라는 640만원, 519만원에 거래된다.

동작구 구옥빌라 중 사당동(사당역) 신축빌라와 상도동(상도역) 신축빌라는 평균 690만원대에 전세 거래가 진행중이며, 도봉구 쌍문동(쌍문역) 신축빌라와 도봉동(도봉산역) 신축빌라 일대는 461만원, 537만원대의 빌라시세가 책정됐다.

경기도 부천시 심곡본동(부천역) 신축빌라와 소사본동(소사역) 신축빌라는 462만원, 358만원대이며, 안산시 사동(중앙역) 신축빌라와 본오동(상록수역) 신축빌라전세는 259만원, 299만원대에 거래된다. 망포동(망포역) 신축빌라 일대의 수원시는 파장동(성균관대역) 구옥빌라가 182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안양시 비산동(범계역) 신축빌라와 호계동 신축빌라는 387만원, 424만원대이며, 토평동 일대의 구리시는 구리역을 중심으로 인창동 구옥빌라가 495만원대에 매매 거래되고 있다. 또한 설문동 일대의 고양시에서는 운정역을 중심으로 성석동이 282만원대의 신축빌라전세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숭의동(숭의역) 신축빌라와 학익동(송도역) 일대 신축빌라는 인천시의 남구는 평균 211만원대에 구옥빌라 전세 거래가 이뤄지고 있으며, 서구에서는 경서동(검암역) 신축빌라와 왕길동(왕길역) 신축빌라가 302만원, 267만원대에 전세 거래되고 있다.

출처 : 아이티비즈(http://www.it-b.co.kr)

원문 : http://www.it-b.co.kr/news/articleView.html?idxno=25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