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뉴스

[일간스포츠] 오투오빌 “신축빌라, 내게 맞는 집 찾는 게 중요”

집을 구매할 때는 큰 금액이 들어간다. 이 때문에 대출 없이 내집마련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특히 많은 이들이 자신이 보유한 자산과 대출 유무를 따져보고 신축빌라보다는 구옥빌라 대출이나 매매를 선호하곤 하는데, 이는 정답이 아닐 수 있다. 전체적인 가격 측면에서 봤을 때 구옥 빌라가 신축 빌라보다 저렴한 것은 맞지만 그만큼 대출 금액이 적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신축빌라 정보제공 ‘오투오빌’은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현금, 즉 실입주금이 적다면 구옥빌라보다 신축빌라를 분양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라고 조언한다. 이 이유를 알려면 먼저 빌라 대출의 과정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오투오빌’에 따르면 제 1금융권에서의 빌라 담보금액 대출 기준은 실분양가가 아닌 감정평가 가격으로 이뤄진다. 구옥빌라는 등기부등본에 대출 이력이 남게 되는데 이는 예전 구매이력이 남은 것이므로 대출금액에 대체로 낮게 잡혀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계약서 금액이 아무리 높아도 감정평가 금액 이상으로는 대출이 불가능할 확률이 높다.
 
반면 신축빌라는 건축 시작 단계부터 은행권과 협약을 맺어 대출상품을 만들어내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구옥빌라에 비해 감정가가 훨씬 높게 설정돼 그만큼 대출금이 더 많이 나오게 된다. 지역별 분양현장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감정가의 60~70% 범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하며 그 이상의 금액은 2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하게 된다.
 
오투오빌 관계자는 “신축된 빌라는 상대적으로 대출금액이 높게 산정되기 때문에 보유 자금이 적다면 신축빌라를 분양하는 것이 내집마련에 있어 더욱 수월한 지름길이 될 수 있다”며 “이런 과정이 어렵고 힘들게 느껴지는 이들을 위해 무료빌라투어서비스부터 1:1 맞춤매물서칭서비스와 주택담보 대출정보에 대한 금융상담까지 돕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오투오빌’은 신축빌라 관련 다양한 정보와 팁, 서비스 외에도 서울과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의 신축 및 구옥빌라 시세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모든 시세정보는 인공지능 학습 알고리즘을 적용한 빌라시세 조회 플랫폼 ‘집나와’의 빅그램을 기준으로 한다.
 
집나와 빅그램을 통해 집계된 2019년 3월 빌라시세정보(1㎡당 기준)에 따르면 서울 금천구 독산동(독산역) 빌라전세와 시흥동(시흥역) 빌라전세는 718만원, 649만원에 전세 거래되며 성북구 종암동(고려대역) 빌라전세와 석관동(석계역) 빌라전세는 590만원, 632만원의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은평구 불광동(불광역) 빌라전세와 역촌동(역촌역) 빌라전세는 평균 618만원대에 구옥빌라 전세 거래가 진행중이며, 서초구 양재동(양재역) 빌라전세와 방배동(방배역) 빌라전세는 평균 848만원대에 전세 거래되고 있다. 
 
양천구 구옥빌라 중 목동(목동역) 빌라전세와 신월동(까치산역) 빌라전세는 739만원, 689만원대의 전세 시세가 형성돼 있으며 영등포구 당산동(당산역) 빌라전세와 영등포동(영등포역) 빌라전세는 평균 788만원대에 거래된다. 
 
경기도에서는 부천시 원미동(부천역) 빌라전세와 역곡동(역곡역) 빌라전세는 427만원, 582만원에 거래되며 용인시 중동(신중동역) 빌라전세와 동천동(동천역) 빌라전세는 322만원, 453만원에 거래된다. 
 
고양시 덕이동(탄현역) 빌라전세와 풍동(풍산역) 빌라전세는 297만원, 369만원대의 구옥빌라 전세시세가 책정됐으며 안양시 석수동(관악역) 빌라전세와 안양동(안양역) 빌라전세는 372만원, 506만원대에 빌라전세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
 
성남시에서는 신흥동(신흥역) 빌라전세와 성남동(모란역) 빌라전세는 330만원, 465만원대에 거래되며 파주시 금촌동(금촌역) 빌라전세와 동패동(탄현역) 빌라전세는 425만원, 337만원대에 전세 거래가 진행중이다. 
 
마지막으로 인천시 남구 일대는 주안동(효성역) 빌라전세와 숭의동(숭의역)이 위치한 남구 일대의 구옥빌라가 211만원대의 전세 시세를 형성하고 있으며 신축빌라가 375만원대에 분양되고 있다. 계양구의 경우 작전동(작전역)과 계산동(계산역)의 구옥빌라 매매 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나 각각 380만원, 340만원대의 시세로 거래되고 있다.
 
이승한기자 

출처 : 일간스포츠

원문 :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3462099&cl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