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간편회원은 볼 수 없습니다.
회원정보를 입력해주세요.

회원정보 수정

뉴스

[일간스포츠] 오투오빌 ”신축빌라 분양 시 조망권 종류도 잘 살펴야”

신축빌라를 분양하거나 되팔 때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주변 교통환경과 개발호재, 일조권, 조망권 등을 꼽을 수 있다. 주변환경은 언제든 변할 수 있기 때문에 처음 빌라를 구입할 때는 미래가치도 함께 생각해야 한다.
 
특히 일조권과 조망권은 신축빌라 매매 과정에서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이다. 9시에서 15시 사이 연속 2시간 이상 일조를 확보해야 하는 것은 물론 건물과 건물 사이 거리와 이웃 건물의 높이도 잘 살펴 집 안에 볕이 잘 드는지를 확인해본다.
 
이웃한 건물의 높이가 높지 않거나 건물이 없는 경우라면 볕이 잘 들고 시야도 탁 트여있기 때문에 일조권뿐만 아니라 조망권도 대체로 좋은 편이다. 그런데 조망권의 경우 일조권과 달리 종류가 있다. 
 
신축빌라 정보제공 ‘오투오빌’에 따르면 조망권이란 건물 내부에서 거리가 먼 곳까지의 경관을 의미하지만 강이나 호수, 공원 등의 조망권을 모두 하나로 묶지 않고 천공조망, 경관조망의 2가지로 분류된다. 천공조망은 말 그대로 하늘(천공)이 보이는 정도로 건물 내부에서 밖을 볼 수 있는 하늘 풍경이라 할 수 있다. 경관조망은 하늘 외에 주변의 경관을 정의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오투오빌 관계자는 “조망권을 두가지로 분류하는 이유는 조망이익의 법적 침해 정도가 인정되는 확률이 다르기 때문”이라며 “경관조망은 앞서 건축허가가 정상적으로 난 상태로 새로운 건축물에 대한 건축이 허가가 된 것이므로 보장을 받기가 쉽지 않아 법적 침해 정도로 인정하는 경우가 거의 희박하다. 반면 천공조망은 대법원에서 조망이익에 대한 법적 침해 정도가 종종 인정되는 경우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신축 빌라를 분양 받을 때 당시의 조망권이 좋다면 장점이 될 수 있지만 향후 상황은 알 수 없기에 이러한 부분은 전문가의 첨언을 듣는 것이 좋다”고 덧붙였다.
 
현재 ‘오투오빌’은 빌라 관련 다양한 정보와 팁 외에도 전국 신축빌라의 최신 시세정보를 각 지역별 읍, 면, 동 단위로 공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곳의 모든 시세정보는 빅데이터 기반의 빌라시세정보 플랫폼 ‘집나와’의 빅그램을 기준으로 한다.
 
집나와 빅그램을 통해 집계된 2019년 7월 빌라시세정보(3.3㎡ 기준)에 따르면 서울 관악구 봉천동(서울대입구역) 빌라전세와 신림동(신림동) 빌라전세는 2,223만원과 2,437만원대에 거래되며 도봉구 도봉동(도봉산역) 빌라전세와 창동(창동역) 빌라전세는 평균 1,840만원대에 전세 거래되고 있다. 
 
은평구 불광동(불광역) 빌라전세와 녹번동(녹번역) 빌라전세는 1,792만원, 2,003만원대의 전세 시세가 책정됐으며 마포구 망원동(망원역) 빌라전세와 성산동(월드컵경기장역) 빌라전세는 2,901만원과 2,408만원대의 구옥빌라 전세 시세가 형성돼 있다.
 
강동구 천호동(천호역) 빌라전세와 암사동(암사역) 빌라전세는 2,171만원과 2,257만원대에 구옥빌라 전세 거래가 이뤄지며 서대문구 홍제동(홍제역) 빌라전세와 홍은동 일대 빌라전세는 1,909만원, 2,008만원대에 거래된다. 
 
경기 부천시에서는 소사본동(소사역) 빌라전세와 송내동(송내역) 빌라전세는 1,289만원과 1,149만원대에 거래 진행중이며 파주시 상지석동(운정역) 빌라전세와 야당동(야당역) 빌라전세는 618만원, 1,173만원대의 구옥빌라 전세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의정부시 의정부동(의정부역) 빌라전세와 호원동(회룡역) 빌라전세는 평균 1,312만원대에 전세 거래되고 있다. 동두천시 구옥빌라 중 생연동(동두천중앙역) 일대는 636만원대에 전세 거래가 송내동(송내역)은 904만원대에 매매 거래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양시 덕이동(탄현역) 빌라전세와 동산동(삼송역) 빌라전세는 1,369만원, 1,262만원대에 전세 거래되며 안양시 석수동(관악역) 빌라전세와 안양동(안양역) 빌라전세는 1,246만원과 1,401만원대의 전세 시세를 형성하고 있다. 
 
인천 남동구 간석동(운연역) 빌라전세와 만수동(만수역) 빌라전세는 1,067만원, 606만원에 전세 거래되고 있으며 서구 일대의 왕길동(왕길역) 빌라전세와 석남동(석남역) 빌라전세는 882만원, 544만원대의 빌라전세 시세가 책정돼 있다. 
 
이승한기자 

출처 : 일간스포츠

원문 : http://isplus.liv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23580655&cloc=